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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_대응_설명서:1호기:설비별:목차 [2024/05/20 01:52] – baecy | 현장_대응_설명서:1호기:설비별:목차 [2024/08/10 14:17] (현재) – [Screw Reclaimer Trouble 시 조치사항] bio01 | ||
|---|---|---|---|
| 줄 1: | 줄 1: | ||
| [[..: | [[..: | ||
| - | ====== 1호기 설비별 상황 해결 ====== | ||
| - | [[.:Bucket Elevator | + | ==== Belt Conveyor |
| + | ++++ 펼치기 | ||
| + | ==== Belt Conveyor ==== | ||
| - | [[.:Screw Reclaimer Trouble|02. Screw Reclaimer Trouble]] | + | ==== 설비 제원 ==== |
| - | [[.:Chain Conveyor Trouble|03. Chain Conveyor Trouble]] | + | * 형 식 : BC750W×147.269ML×39.755MH (Take-up: Gravity Type) |
| + | * 용 량 : Max.) 85ton/h | ||
| + | * Speed : 74m/min | ||
| + | * 안전장치 : Speed S/W, E-Stop S/W, Pull Code S/W, Chute Plugged S/W, Sway(Alignment) S/W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Table Feeder Trouble|04. Table Feeder Trouble]] | + | ==== 발생현상 ==== |
| - | [[.:Screw Feeder Trouble|05. Screw Feeder Trouble]] | + | * Idler (Carrying, Return, Impact), Guide Roller 마모 및 손상 |
| + | * Belt 손상 및 귀 부분 절개 발생 | ||
| + | * Belt Deviation(사행) 발행 | ||
| + | * Pulley Lagging Rubber 마모 및 이물질 간섭 | ||
| + | * Take-up Weight Box Belt Tension 늘어짐 발생 | ||
| + | * Belt Cleaner 마모 및 손상 | ||
| - | [[.:Belt Conveyor Trouble|06. Belt Conveyor Trouble]] | ||
| - | [[.:Two-way Damper Trouble|07. Two-way Damper Trouble]] | + | ==== 발생원인 ==== |
| - | [[.:Dust Collector Trouble|08. Dust Collector Trouble]] | + | * Idler 장기간 기동으로 마모로 인한 손상 및 Bearing 손상으로 회전불량 발생 |
| - | [[.:Slide Gate Trouble|09. Slide Gate Trouble]] | + | * 벨트 귀 부분의 손상부에서 흡습 함으로써 변형이 생김, 주된 원인은 사행으로 인한 Frame 간섭 |
| + | |||
| + | *Belt 사행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은 Belt를 지지하고 있는 기계 부분과 Belt 자체의 연관 관계에 그 원인이 있어 일어남 | ||
| + | * Frame 설치 결함 | ||
| + | * 좌/우 Frame 높이가 일정하지 않음 | ||
| + | * Idler에 의한 원인 | ||
| + | * ldler는 정확한 높이를 유지하며 Frame 위에 설치 되어야 한다, 이것은 Frame진행 방향과 일치하여 정확한 각도로 유지하여 설치되어야함 | ||
| + | * Roller 회전 불량 발생 시 Slip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사행의 원인이 됨 | ||
| + | * Roller 표면의 손상 및 이물질 등 간섭으로 회전저항 증가시키며 회전 방해할 수 있음 | ||
| + | * Pulley에 의한 원인 | ||
| + | * 접촉 면적 및 접촉 압력이 Roller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Pulley 회전에 문제가 생기면 | ||
| + | * Pulley 편심 표면적이 파괴되었거나 힘을 받아 축이 휘었을 경우 사행 발생 | ||
| + | * Pulley Lagging Rubber 마모 및 손상으로 회전상태에서 편심이 생기고 사행 발생의 원인이 됨 | ||
| + | * Take-up에 의한 원인 | ||
| + | * Take-up Unit 고정식(Screw 식) 과 Trolley (중력식) 있으며 Bio#1호기 경우 Trolley Type (Count Weight)으로 중력에 의한 무게 조정을 잘 해주지 않으면 Belt의 사행 발생 됨 | ||
| + | * Sliding Unit에 의한 원인 | ||
| + | * Skirt, Cleaner 등은 Belt 표면적과 Sliding이 Belt 중심과 연관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어 저항이 일정하도록 유지하게 조정, 설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사행이 발생 됨. 보통 Cleaner Gap 간격은 Belt와 약 10mm 간격을 두고 설치하나 Belt 상태와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
| + | * Belt 자체에 의한 사행 | ||
| + | * Belt 자체의 재료 성질적 장력 저항에 의해 Belt 내부는 고무 자체의 장력과 외적인 요인에 의한 장력을 받고 있다 | ||
| + | * Belt 접합 불량에서 발생하는 사행 | ||
| + | * 이외 연료량이 일정하지 못한 경우 혹은 편중되어 연료가 실릴 때 사행이 원인이 된다 | ||
| + | |||
| + | * Pulley Lagging Rubber 마모로 인해 Slip 동반한 사행 발생, 이외 Main Belt Conveyor-30 경우 Tail Pulley 못, 피스 등이 박혀 손상을 촉진 시킴 | ||
| + | |||
| + | * Take-up Weight Box Belt Tension 늘어짐 발생 보통 벨트 길이 50m 이상인 경우 Count Weight Take-up 적용함, Belt 신축을 자율적으로 조절하여 부하 시 Belt에 필요한 신연을 유지함 다만 Belt 자체의 재료 성질적 장력 저항 등 이외 여러 가지 요인으로 너무 늘어날 경우 문제가 발생하므로 주기적인 점검 필요함. | ||
| + | |||
| + | * Belt Conveyor Cleaner 경우 Head Pulley 1차, 2차 Tail 부근 Return구간 V-Type Cleaner 구성되어 있다. Main Belt Conveyor-30 경우 우드칩 상탄 시 이물질(못,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ldler 마모 및 손상으로 인한 회전 불량 시 즉시 교체하여 추가적인 Belt 손상을 방지할수 있다. | ||
| + | * ldler Trough Angle 구조상 Belt와 Roller 하중이 실리지 않아 안 닿는 경우 제외. 단 Transition Idler 이용하여 각도 조절이 가능한 구간은 조정필요 | ||
| + | * Belt 귀 부분의 절개 경우 손상 부분의 보수를 실시 | ||
| + | * 단 기동 중 귀 부분 손상이 발생한 경우 신속히 절개 부분 컷팅후 상탄 재기동 필요함, 절개 끝단 부위는 완만한 각도로 디자인 컷팅이 필요하며 너무 각진 모양으로 컷팅시 Belt 기동시 Sway S/W를 간섭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정지되므로 주의가 필요함 | ||
| + | * Belt Deviation(사행) 발행 시 Carrying, Return Self Idler 구간 조정을 통해 바로 잡음, Idler Stand Beacket 조절하여 바로 잡음, 특정 구간 낙탄 발생으로 Idler, Pulley 간섭으로 인한 사행 발생 시 구간 청소 실시 | ||
| + | * 사행은 무부하 시 점검 후 조정해야 하며, 부하 시 상태도 달라질 수 있으니 점검 및 주의가 필요하며, | ||
| + | * Tail Pulley 이물질 유입 방지를 위해 Tail Return 구간 V-Type Cleaner Gap 상태 확인, Belt 기동 시 순간적으로 튀는 경우 이물질이 Tail Pulley측으로 유입되는 경우도 있음, 주기적으로 Check 후 Belt 및 Pulley 이물질 제거 실시 | ||
| + | * Tail Pulley 이물질(못, | ||
| + | * 보통 Belt 심하게 늘어질 경우 Weight Box 무게조정을 하거나 Belt 절단 후 재접합하는 방법이 있다. | ||
| + | * Belt 신규로 교체 시 Take-up 구간 Weight Box 길이 Check가 필요하며 늘어질 때마다 기록필요함, | ||
| + | * Belt Cleaner 마모 및 손상 시 즉시 Cleaner 교체실시 추가적인 Belt 손상 방지 | ||
| + | * H-Type, P-Type 경우 Cleaner Tip만 따로 교체가 가능함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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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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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Apron Conveyor-26, | ||
| + | ++++ 펼치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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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현장_대응_설명서: | ||
| + | |||
| + | ==== 작업 순서 ==== | ||
| + | |||
| + | - Conveyor-26, | ||
| + | - Two-way Chute-21, 22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
| + | - Conveyor-26, | ||
| + | - 전체적인 막힘 구간 판단 | ||
| + | - Two-way chute-21, 22 점검구 통해 해소작업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
| + | - Conveyor-26, | ||
| + | - 연료 막힘 해소작업이 완료되면 설비 잔 연료 이송 및 무부하 기동 점검 상태 실시 | ||
| +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막힘 해소 완료 후 Level Switch Cleaning 실시. | ||
| + | * 해소작업은 항시 2인 1조로 작업 해야 하며 연료 제거를 위해 후단 컨베이어 Belt Conveyor-30 기동 시 주의가 필요 | ||
| + | |||
| + | |||
| + | ++++ | ||
| + | |||
| + | ===== Scraper Conveyor-32 막힘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작업 순서 ==== | ||
| + | |||
| + | - Conveyor-32 Overload Trip 발생 및 Speed Switch 동작 | ||
| + | - Conveyor-32 tail chute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
| + | - Conveyor-32 head chute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
| + | - 우드칩 Day Bin 상부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
| + | - 전체적인 막힘 구간 판단 | ||
| + | - Conveyor-32 Head Chute 막힘 제거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
| + | - Sprocket & Casing 사이 이물질 제거 | ||
| + | * FHS 운영팀 조치 불가 발생 시 CCR 보고 (기계팀 요청) | ||
| + | - 해소 완료 후 정방향 기동 실시 기동 상태 점검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해소 완전히 되지 않는 상태에서 설비 역회전 금지, 추가 압착 우려 | ||
| + | * 해소 작업 완료 후 Chain 장력 상태 반드시 확인후 조정 필요시 작업요청 | ||
| + | * 해소 작업 시 해당 설비 DCS Disable 활성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hain Conveyor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Chain Conveyor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Chain+Apron Type, Chain+Drag(Scraper) Type | ||
| + | * 용 량 : 40ton/h (WC) 160ton/h (Biomass), 50ton (PKS,WP) | ||
| + | * 안전장치 : Level S/W, Speed S/W, Pull Code S/W, E-Stop S/W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Chain Roller 회전 불량 마모(변형), | ||
| + | * Scraper 손상 및 마모(변형), | ||
| + | * Chain Tension 불량(이완, | ||
| + | * Sprocket Tooth 마모 및 Chain Tension 불량으로 회전 시 연료 끼임으로 이음 및 Motor Trip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Chain Roller 측 연료(분진, | ||
| + | * Scraper 이물질에 의한 손상 및 장기간 기동으로 마모 | ||
| + | * Endless 감긴 Chain Pan(Scraper) 장기간 기동 및 이물질로 인한 손상 마모 및 손상 | ||
| + | * 구동 Shaft Sprocket Tooth 마모 및 손상으로 인한 Chain 좌/우 불균형 및 Tension 불량 사례 발생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Roller 마모 및 손상 부분은 전량 교체가 필요, 일시적 Motor 부하 감소 방법으로 Chain& | ||
| + | * Roller측 분진, 목진 유입으로 회전불량 유발 및 고착 가중화 설비개선 필요한 사항 | ||
| + | |||
| + | * Scraper 손상으로 설비 기동 시 문제 발생 시 교체 및 보수 작업실시 | ||
| + | |||
| + | * Chain Tension(이완, | ||
| + | * Chain Tension 장력 조절 시 최대 허용 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 Chain 장력이 너무 강하면 마모를 촉진하고 수명을 줄일 수 있다. 이외 Chain Link 부위가 고착으로 꺾여서 움직이는 사례가 발생하므로 점검 시 확인이 필요함 | ||
| + | |||
| + | * Scraper 끼임 현상 발생 시 주변 고착 연료 및 이물질 제거 실시 | ||
| + | * Scraper Conveyor-32 경우 특히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상탄 시 주의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역회전 방지 Back Stop Clutch 설치된 설비는 역회전 기동 금지 주의 | ||
| + | * 작업 시 차단기 격리 확인 및 해당 설비 DCS Disable 활성화 | ||
| + | * Chain Tension 조정 시 무부하 상태에서 조절할 것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Bucket Elevator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Bucket Elevator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PKS(WP) Chain+bucket type, Bio(WC) Belt+bucket type | ||
| + | * 용 량 : 50ton/h, 160ton/h | ||
| + | * 안전장치: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발생 현상 ==== | ||
| + | |||
| + | * 기동중 Bucket Elevator Motor Hi Currnet Trip | ||
| + | |||
| + | ==== 발생 원인 ==== | ||
| + | |||
| + | * 연료과다 투입으로 인한 Motor Hi Currnet(45A) Trip | ||
| + | * 연료이송설비 이물질으로 인한 Motor Over Load (Hi Currnet) 정지 | ||
| + | * Buket Elevator Bucket 변형 및 손상으로 인한 Motor Ampere 상승 | ||
| + | * Chute 막힘으로 인한 Motor Over Load Trip | ||
| + | * Bucket Elevator Unit (Reducer, Coupling, Back Stop Clutch등 손상) | ||
| + | |||
| + | ==== 조치 방법 ==== | ||
| + | |||
| + | * Bucket Elevator Tail 점검창Open 막힘 및 이물질 걸림 상태 확인 | ||
| + | * Pulley 및 Bucket 간섭 및 고착 구간 제거 | ||
| + | |||
| + | * Bucket Elevator 설비 중간 위치 점검창 Open 고착 및 막힘 정도 확인 | ||
| + | * Bucket에서 이송되지 못한 잔 연료 확인, Return 구간 막힘 정도 확인 | ||
| + | |||
| + | * 상부 Two-way Chute 점검창 Open 고착 및 막힘 정도 확인 | ||
| + | * Chute까지 차고 올라왔을 경우 전환 방향 Conveyor 하단부까지 체크 후 \\ 연료제거 및 막힘 해소 실시 | ||
| + | |||
| + | * 말단 Conveyor 점검창 Open 고착 및 막힘 정도 확인 | ||
| + | * Conveyor까지 연료가 꽉 차 있다면 고착 및 막힘 구간 해소 실시 후 \\ Local 기동하여 연료를 조금씩 해소후 막힘 해소 반복 실시 | ||
| + | |||
| + | * 막힘 해소 완료 후 Inching Mode 전환 후 Bucket 잔 연료 해소 후 무부하 기동 설비 전체적인 상태 점검 실시 | ||
| + | |||
| + | * 전체적인 막힘 구간 판단 | ||
| + | |||
| + | ==== 주요 Trouble 사항 ==== | ||
| + | |||
| + | * 상하부 막힘 | ||
| + | * Bucket 손상, | ||
| + | *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Trouble | ||
| + | * 구성설비 손상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막힘 발생형태 (연료고착, | ||
| + | * Tail Pulley 연료 말림 상태 반드시 Check 후 제거 | ||
| + | * 이외 이물질 및 막힘 구간 해소 진행이 불가피할 경우 기계팀 지원 요청 | ||
| + | * 기계팀 막힘 해소 이후 재기동 시 Inching 운전을 통해 전체적인 설비 상태를 확인 | ||
| + | * 설비 Local 조작은 반드시 현장 운전원 조작 해야하며 임의로 정비팀 조작 금지함 | ||
| + | * Bucket EV Tail Pulley Carrying, Return 구간 연료 정체상태 반드시 확인 (필요시 Tail Large Cover Open 하여 제거) | ||
| + | * Bucket EV 전 설비 Back Stop Clutch 설치로 역회전 기동 조작 금지 | ||
| + | * 항시 막힘 해소 과정은 말단 설비부터 진행하며 확인 해야한다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Drum Magnetic Separator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Magnetic Separator (자력 선별기) ===== | ||
| + | |||
| + | === 전자석 Type === | ||
| + | |||
| + | * 전류가 흐르면 자기화 되는 자석 | ||
| + | {{: | ||
| + | {{: | ||
| + | |||
| + | === 영구자석 Type === | ||
| + | |||
| + | * 강한 자화 상태를 보존하는 자석 | ||
| + | {{: | ||
| + | {{: | ||
| + | |||
| + | === 영구자석 Drum Type === | ||
| + | |||
| + | {{: | ||
| + | {{: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전자식 Type 철편분리기 경우 Belt 사행으로 인한 Frame 간섭 및 Carrying Roller Bearing 손상 | ||
| + | * Drum 자력 선별기 드럼 외부 표면 마모 및 손상 | ||
| + | * Drum M/S 철편 분리 Chute Clogging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전자식 Suspended Type 경우 (매달린 형태) 구동부 장기간 기동 및 분진유입 등으로 Roller Bearing 손상으로 회전 불량 및 이음 발생, Belt 사행의 경우 Belt 장력이 느슨해져 구동 시 Frame 간섭됨 | ||
| + | * Drum M/S 구동시 이물질(철편, | ||
| + | * Drum M/S 철편분리기 Chute 큰 철편 및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Chute 막힘 현상 발생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전자석 선별기 Carrying Roller Brg 손상 시 이음 및 발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속히 정비요청 의뢰, 구동 Belt 사행시 Take-up Tension 조정을 통해 Frame 간섭으로 추가적인 Belt 손상 방지 | ||
| + | * 간혹 구동 Motor Chain 이탈되거나 장력이 느슨해져 구동시 문제 발생시 신속한 정비요청가 이뤄져야 하며, 자력 선별기 주변으로 분진유입으로 인한 Pulley Slip으로 인한 사행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점검 시 설비 주변 Cleaning 필요함 | ||
| + | * 동일 조건으로 거리 및 자력 세기(Gauss)가 영구자석보다 전자석이 크다 (회수율 증가) | ||
| + | * Drum M/S 이물질 유입으로 드럼 표면이 손상되어 구동 시 문제가 발생 시 신속히 정비요청 이뤄져야 하며 표면 손상 크기에 따라 기동 여부를 파악함, Drum 표면 손상 처 내부로 철편 유입 시 제거가 매우 어려움으로 주의가 필요함 | ||
| + | * 과다한 철편 유입으로 인한 Drum Brg측 철편 끼임현상으로 이음 및 구동 Motor 부하 상승 시 정지 후 즉시 제거가 필요하다 | ||
| + | * Drum M/S 철편 배출 Chute 막힐 경우 이송 컨베이어 정지 후 점검구 통해 이물질 제거 후 무부하 기동 통해 전체적인 이물질(철편) 간섭 상태를 확인한다. | ||
| + | * Drum 하부 측 철편 유입 조절판을 통해 제거되는 철편 양을 조절할 수 있다. | ||
| + | |||
| + | ==== 작업 순서 ==== | ||
| + | |||
| + | - Drum M/S Overload Trip 발생 | ||
| + | - Drum M/S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
| + | - 철편 이송 배출 Chute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
| + | - 전체적인 막힘 구간 판단 | ||
| + | - 철편 이송 배출 Chute 점검구 통해 해소 작업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
| + | - Drum M/S 점검구 통해 해소 작업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
| + | - 해소 완료 후 Drum M/S 무부하 기동 후 전체적인 설비 상태 확인 | ||
| +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Drum M/S BRG 측 철편 유입으로 기동 시 이음 발생 시 간섭 이물질 및 철편 제거 | ||
| + | * Drum M/S 철편 막힘 해소 시 LCS Local 전환 및 E-Stop 활성화 | ||
| + | |||
| + | ++++ | ||
| + | |||
| + | ==== Dust Collector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Dust Collector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Bag Filter, Pulse Jet Type | ||
| + | * 부속설비 : Screw Conveyor, Rotary Valve, Air Knocker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Bag Filter Air Pulsing Diaphragm V/V 동작 불량 | ||
| + | * Speed S/S Plate 간격 불량으로 미인식 발생 | ||
| + | * Hopper 하부 막힘으로 인한 Level S/W 동작 | ||
| + | * Bag Filter 오염 및 손상으로 인한 차압 상승 | ||
| + | * Turbo Fan 구동 V-Belt 손상 | ||
| + | * Suction MOV 구동 불량 | ||
| +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Diaphragm V/V Seat 손상, Solenoid V/V Coil 손상 | ||
| + | * 분진 및 이물질 간섭으로 인한 Sensor측 미감지 신호 발생 | ||
| + | * 수분의 의한 Dust 고착으로 원활한 배출 불량 | ||
| + | * 교체주기 도래 및 Bag Filter 손상, Air Pulsing 불량으로 Dust 차압 상승 | ||
| + | * Turbo Fan 구동 V-Belt 경화 및 마모 (Crack) 등 절손 | ||
| + | * 내부 고착으로 인한 동작 불량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Regulator Air 5~7㎏/ | ||
| + | * Air Head 공급측 Union Connector 부속품도 손상으로 Air Leak 자주 발생하니 Check | ||
| + | |||
| + | * Screw Conveyor, Rotary V/V 측 Speed Sensor 발생 신호 경우 대부분 Sensor측 분진 축적으로 인한 미인식, Plate 회전시 고정불량 및 감지 거리 Gap 발생으로 미인식으로 인한 Alarm 발생하므로 주변 Sensor 부근 Cleaning 및 Plate 회전 및 고정볼트 체결 상태 확인후 불량시 Tighten 실시 | ||
| + | * 근접감지 센서 경우 검출 방식의 따라 감지하는 물체, 거리가 다름 참고바람. | ||
| + | |||
| + | * 여과포 수분의 의한 Dust층이 형성되어 Cake 현상으로 막힘 발생 이외 Hopper 격벽 부근으로 수분에 의한 고착현상 발생으로 막힘 발생시 Bag 교체 시기 및 오염, 손상 상태 확인후 교체 실시 및 하부측 Hopper 막힘 으로 인한 배출 불량 발생시 집진설비 정지후 하부 Hopper 점검구 Open 하여 막힘 정도 확인후 내부 Cleaning 실시 Air Gun 및 해소도구 사용. 막힘 및 오염 구간 Cleaning 이후 하부 Rotary V/V 점검구 Open하여 배출상태를 확인한다. | ||
| + | * 특히 PKS 연료의 경우 수분에 의한 Duct Suction, Discharge Line 빈번하게 막히는 현상 발생 하므로 주의가 필요함. | ||
| + | |||
| + | * Dust Collector 차압상승 원인 및 대책 | ||
| + | * 풍량이 과다 | ||
| + | * Outlet Damper 개도 조정 | ||
| + | * 여과포 오염이 심할 때 | ||
| + | * 교체 및 Cleaning 실시 | ||
| + | * Dust 여과포(bag filter) Cake 현상 | ||
| + | * 집진 개시전 10~20분 및 미리 기동시켜 최대한 건조시킨다. | ||
| + | * 탈진주기 신호 불량 | ||
| + | * 다이어프램 점검, 압축공기 라인 및 에어유니트 점검 | ||
| + | * Dust Collector 기동은 컨베이어 정지 후 약 10분간 집진기 탈진 기동 \\ (내부 분진 완전 제거 및 고착 예방차원) | ||
| + | * Dust Collector 차압 정상 운전범위 20 ~ 250mmH20, Vent Filter 20 ~ 180mmH2O | ||
| + | * Filter 교체이후 일시적으로 차압 상승 발생시 집진기 정지이후 수동 펄싱 진행 \\ 탈진실시 이후 재기동 | ||
| + | |||
| + | * Turbo Fan V-Belt 경우 경화 및 마모로 인한 손상시 즉시 정비팀 교체 요청 실시 | ||
| + | * Turbo Fan 구동축, 종동축 Pulley 홈 마모도 Check 필요함. 2줄걸이 or 3줄걸이 V-Belt 경우 Pulley 홈 마모로 인해 V-Belt가 엉켜 손상을 야기시킴, | ||
| + | |||
| + | * Dust Collector Suction MOV 경우 내부 고착으로 인한 전환 불량시 수동 밸브 이용하여 Open / Close 수동 조작하여 전환 실시 | ||
| + | * 전동 Actuator 수동 전환 조작시 수동 Lever Hand 전환후 수동밸브 조작 요망.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Rotary V/V 구간은 막힘시 점검이후 정비팀 작업 요청 실시, 기동중 절대 해소도구 이용하여 작업금지, | ||
| + | * Dust Collector MOV 수동 조작 필요시 고착으로 인한 밸브 조작이 안될 경우 무리한 조작으로 핸들 고정핀 손상될수 있으므로 전환 불가시 정비요청 바람 | ||
| + | * PKS 연료 입고후 집진기 흡입, 배출 배관 곡관부측 점검구 통해 막힘 상태 주기적으로 확인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Fly, Bottom Ash System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Fly, Bottom Ash System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용 량 : Fly Ash (500ton, Φ 9, | ||
| + | * 부대설비 : Telescopic Chute, Dust Collector, Air Blower, Vibrator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Telescopic Chute Unloading Duct Collector Exhaust Fan Air Pulsing 동작 시 Outlet Duct 측 분진 누출 | ||
| + | * Telescopic Chute Wire Rope Pulley Shaft 고정 Bolt 탈락 | ||
| + | * Fly Ash 고착으로 인한 배출 불량 | ||
| + | * Roots Blower 구동 V-Belt 손상 및 Aeration Pan Nozzle 막힘 | ||
| + | * Bottom Ash Silo 하부 Vibrator 기동 불량 및 Cable 손상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Telescopic Chute Filter 오염 및 교체 주기도래 | ||
| + | * Telescopic Chute Wire 좌/우 길이 불균형으로 UP, DOWN 조작 시 한쪽으로 부하 가중 시 Pulley Shaft 고정 Bolt 손상 및 탈락 요인 | ||
| + | * Fly Ash 고착으로 배출 Shut-off V/V & Silo 하부 목 부분 Ash 고착 덩어리로 막힘 사례 발생 | ||
| + | * Roots Blower V-Belt 장기간 기동으로 고무 경화 및 Crack으로 절손 | ||
| + | * Bottom Ash Silo Vibrator Cable 손상으로 기동 불량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Fly Ash 배출 차량 상차 시 발생하는 분진 포집하는 장치로 오염 및 교체 주기도래 발생 시 Telescopic Chute 상부 Filter 8개 교체 실시 | ||
| + | * 교체작업 시 현장 Local Control Panel 해당 설비 CB 격리 → Manual V/V Close → 하부측 Boosting Air, Pulsing Air Close | ||
| + | * Telescopic Chute Wire Rope 꼬인 부분 해체 후 Pulley 재정렬 이후 Chute 하강후 고정 Shaft 고정 Bolt 체결 | ||
| + | * Fly, Bottom Ash 공통사항 배출 차량 상차시 충진 슈트 상승, 하강 시 Rope Sheave Shaft Bolt 탈락은 대부분 충진슈트 하강시 Rope 좌/우 균형이 맞지않거나 상승시 Sheave Rope가 풀려 밖으로 넘어가 꼬이는 현상 발생, 정비 작업 후 T/L Chute Up, Down Test Wire Rope 좌/우 균형 확인이 필요, 맞지 않다면 재조정 실시 | ||
| + | * Fly Ash 고착으로 배출 불량(지연) 및 문제 발생 시 Shut-off V/V 점검구 Open하여 고착 및 막힘 상태 확인후 필요시 Air Gun 이용하여 해소 작업실시, | ||
| + | * Ash 해소 작업시 Silo Shut-off 하부 측 해소 작업 시 Manual V/V Close, Silo 상부측 목 부분 배출구 해소 작업 시 Manual V/V 30~50% 이내 조정 후 작업실시, | ||
| + | * Fly, Bottom Ash 공통 Telescopic Chute 전원 공급 및 구동 설비가 문제가 없으나 동작이 안되는 경우 T/L Chute Up, Down Limit S/W 점검 필수 | ||
| + | * Roots Blower V-Belt 절손 시 교체실시 및 Silo 하부 측으로 Ash 유동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공급되는 Fluidzing Air Nozzle은 Silo 내부 점검이 어려움으로 Ash 배출 상차시 Blower 공급압력 상태를 확인 약 5~6㎏/ | ||
| + | * Roots Blower 기동은 Ash 상차 시 만 Timer 기동되며 ON, OFF 30초 간격으로 기동, 정지를 반복하며, | ||
| + | * Fly Ash 동작 Sequence Step : Telescopic Chute 하강 → Telescopic Down Limit 동작 → Shut-off Valve Open → Telescopic Chute Unloading Dust Collector 기동 → Roots Blower 기동 (정지는 역순) | ||
| + | * Fly, Bottom Ash 공통사항 Local Control Panel Select Switch Local 전환시 조작불가 배출 리모컨으로만 조작가능 | ||
| + | * Bottom Ash Silo Vibrator 경우 동작 시 진동으로 인한 Cable 손상 및 부품손상으로 기동 불량 발생 시 정비 작업 실시 | ||
| + | * Rotary Vibrator 경우 가진력은 진동 웨이트 조정하여 진동 세기를 조정 가능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배출 불량으로 고착 Ash 해소 작업 시 안전 보호구 착용 필수 | ||
| + | * 차단기 Trip 발생 시 현장 점검 후 설비 Trouble 발생시 TM발행, 이외 현장 점검이후 문제가 없을 경우 CCR 보고후 차단기 인입 요청 협력업체 차단기 조작 권한이 없으므로 문제 발생시 임의로 조작금지 | ||
| + | * 모든 작업은 CCR 파트장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설비 문제 발생 시 현장 운전원은 육안검점, | ||
| + | * Biomass 발전소 연료 계통 운전지침 (G-BO-02-02.10-001) | ||
| + | * 문제 발생 목록 및 조치사항은 현장운전원 이해를 돕기위한 내용이므로 위 내용과 같이 모든 작업은 연료 계통 운전 지침 준수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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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N2 Gas Generator ===== | ||
| + | ++++ 펼치기 | | ||
| + | |||
| + | ===== N2 Gas 설비 (질소 발생기)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구성설비 : Air Compressor (Screw type), N2 Generator (Membrane type), After Cooler, Air Dryer, 유수분 Filter | ||
| + | * 사 양 : PKS(WP) Silo N2 Gas Tank 10m3, WC Silo N2 Gas Tank 20m3 □ N2 Spec’: 순도(99.9%), | ||
| + | * 기 능 : Silo 자연발화 방지 설비로 Silo내 CO, CH4, Gas 기준치 이상시 자동 또는 수동 살포 (CH4: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 ||
| + | |||
| + | ==== 정상 운전중 Check 사항 ==== | ||
| + | |||
| + | * Air Compressor 110℃ 이내 (85℃ 넘어갈 경우 오일의 산화에 따른 점도 지수 상승으로 사용 윤활유의 수명 감소) | ||
| + | * After Cooler 구동 Fan& | ||
| + | * Air Dryer 전원 확인 | ||
| + | * N2 생성기 다이얼 레귤레이터 Air Leak Check | ||
| + | * O2 Analyzer Alarm Set : Hi 5.0%, N2 Pressure Alarm Set : Hi 12bar, Service Line PRV : 7bar Setting | ||
| + | * 이외 Filter 사용 교체 주기 및 Receiver Tank 응축수 Drain Tarp 관리 | ||
| + | * Compressor Suction Filter, Oil Filter, Separator Filter, Service 유수분 Filter 3,000hr 마다 교체 | ||
| + | * Air Compressor, N2 생성기 Alarm List 주기적으로 확인 | ||
| + | |||
| + | ==== 기동순서 ==== | ||
| + | |||
| + | * After Cooler 전원 ON → Air Dryer 전원 ON → Air Compressor 전원 ON → N2 Genrator Start | ||
| + | * 정지는 역순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설비 Trip 발생 시 Manual Alarm Code 확인 및 EOCR Trip 확인 | ||
| + | * Filter 사용주기 도래 시 교체 요청 실시 | ||
| + | |||
| + | ++++ | ||
| + | |||
| + | |||
| + | ===== Safety Switch 종류 및 설명 ===== | ||
| + | ++++ 펼치기 | | ||
| + | |||
| + | ===== Safety Switch ===== | ||
| + | |||
| + | ==== Belt Sway Switch (Alignment S/W) ==== | ||
| + | |||
| + | * Belt Conveyor Deviation 발생 시 동작하는 Alarm으로 연료유출 및 Belt 손상을 예방하는 Safety Interlock, 최대 동작 위치 75°이며 Touch Roller 20°Warning, | ||
| + | * 단 사행이 없는 경우 또는 복귀 후 동작하지 않는 상태에서 Alarm 발생의 경우 사행이 발생 시 동작하지 않는 경우는 내부 Micro Switch 접점 상태 확인 필요함 | ||
| + | |||
| + | |||
| + | ==== Speed Switch ==== | ||
| + | |||
| + | * 이송 컨베이어 Speed S/W 경우 무접촉 센스를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하며 원하는 속도 범위내에 속도가 벗어났을 때, 발생하는 Safety Interlock | ||
| + | * 대부분의 경우 Speed S/W 동작 사례를 보면 이송 컨베이어 부품 손상으로 인한 구동 불가상태, | ||
| + | |||
| + | |||
| + | ==== Pull Cord Switch ==== | ||
| + | |||
| + | * 비상시 와이어 로프를 당김으로써 이송 컨베이어를 정지시키는 Safety Interlock | ||
| + | * 이송 컨베이어 문제 발생 시 또는 인명사고 예방을 위한 비상정지 장치이며 컨베이어 설비의 가장 보편적인 안전장치이다. Pull Cord S/W 동작시 Wire Rope 당김, 복귀 시 Target Plate를 반대 측으로 누른다. 간혹 Full Cord S/W 복귀가 완료 된 상태에서 Reset 안되는 경우 당김, 누름 반복 실시 이후에도 Reset 안되는 경우 내부 Micro Switch 접점 상태 확인 필요함 | ||
| + | |||
| + | |||
| + | ==== Level Switch ==== | ||
| + | |||
| + | * 이송 컨베이어 Chute, Bucket Elevator 막힘 감지를 위한 설비로 Level S/W 경우 Paddle Type, Proximity Type, Tilt Type, Microwave Type 있다. | ||
| + | * Paddle Type 경우 연료 과적으로 인한 Chute 막힘 감지 시 Paddle 회전 시 동작, 이외 이물질 및 분진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시 주변 Cleaning 실시 | ||
| + | * 근접 Level S/W 같은 경우 연료 막힘 시 Diaphragm 압력이 가해지면 동작, 이외 이물질 및 분진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 시 주변 Cleaning 실시 | ||
| + | * Tilt Type (Chute Plugged S/W) 경우 연료 막힘 시 Tilt S/W 17°이상 동작 또는 Limit S/W 동작 후 3~5초 경과시 이송 컨베이어 정지, 복귀는 Chute 내부 막힘 해소 및 간섭이 없을 경우 자동복귀, | ||
| + | * Microwave(마이크로파) 경우 비접촉식 Level 감지 System이며 주위 환경, 온도, 감지 범위, 반응속도가 빠르다, 반면 너무 민감한 나머지 주변분진, | ||
| + | |||
| + | ==== Emergency Stop Switch ==== | ||
| + | |||
| + | * EMG Stop 경우 각 연료 이송설비 Local Control System 설치되어 있으며 비상시 Push 버튼을 누르면 정지하게 되며, 복귀 방법은 버튼 화살표 방향으로 돌려주면 해체된다.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우드칩 경우 연료 상태에 따라 목분, 분진 유입이 많은 경우 레벨 스위치 주변으로 연료가 끼거나 간섭되면 자주 발생하므로 설비 운전시 주의가 필요함 | ||
| + | |||
| + | |||
| + | ++++ | ||
| + | |||
| + | ===== Screw Feeder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Screw Conveyor Screw(나선형) Type 외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Screw(나선형) Type, Injection, Collecting (Motor 1set) | ||
| + | * 용 량 : 40ton/h (WC), 50ton/h (PKS,WP) | ||
| + | * 안전장치 : Speed S/W, E-Stop S/W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Screw 이물질 끼임으로 인한 Motor Trip 발생 | ||
| + | * Screw Blade 마모 및 손상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하역 시 연료 입고 차량 이물질 유입으로 Trouble 발생 | ||
| + | * 장기간 기동으로 인한 마모 및 이물질 간섭으로 손상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이물질 끼임으로 인한 Trip 발생 시 정지 후 Screw Conveyor, (Injection, Collecting Screw) 점검구 Open 하여 이물질 간섭상태 확인 및 제거 실시 | ||
| + | * Injection Screw-23 경우 점검구 위치가 구조물 H빔 간섭으로 Open 불가 및 Local Control System 미설치 되어 Local 기동 불가, 설비개선이 필요한 사항 | ||
| + | |||
| + | * 이물질 끼임으로 인한 손상 및 마모로 인한 기동시 이음 발생 시 정비 및 교체 실시 | ||
| + | * Screw Conveyor 하부 측 Casing Pin-hole 자주 발생하므로 주기적으로 점검이 필요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설치 보수, 정비, 조정 작업시 추락 방지를 위한 작업 발판 이용, 안전대 착용 필수 | ||
| + | * 이외 이물질 및 막힘 구간 해소 진행이 불가피할 경우 기계팀 지원 요청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Screw Reclaimer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Screw Reclaimer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RS Chian Driving Type (Main Motor 1set, Travel Motor 2set) | ||
| + | * 용 량 : 85ton/h | ||
| + | * 안전장치 : Level S/W, Speed S/W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Lubrication Unit Pressure Low Alarm 발생 | ||
| + | * Screw, Travel Motor 회전저하 (연료배출 감소) | ||
| + | * Screw Over Speed, Travel Lower Alarm 발생 | ||
| + | * Reclaimer Discharge Over Flow Alarm 발생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도압관 분배기 막힘, Grease Level Low, Unit 구성품 손상 등 | ||
| + | * 브릿지, | ||
| + | * Screw Over Speed 조정, 연료 이물질 상태에 따라 특정 구간 회전불량 발생 | ||
| + | * 무리한 연료 배출로 인한 막힘 및 이물질 끼임 등으로 인한 동작 | ||
| +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Lubrication Unit Air Vent실시, 분배기 Line 막힘 점검실시, | ||
| + | * Manual 초기 Setting 설정값 120bar, 200sec, Lubrication Grease Level Check | ||
| + | |||
| + | * Screw, Traveling Motor 급격한 연료 배출 감소 시 배출되는 연료 상태 확인 후 Screw Motor Speed 상향조정, | ||
| + | * Screw Current 110A이하, Traveling Speed 2%이하, Torque 10%이하시 급격한 연료 배출저하 발생 | ||
| + | * W/C Storage Silo Level 대비 연료 배출량 점진적으로 배출감소 현상 및 배출량 Hunting 발생 | ||
| + | * RE-B 경우 특정구간 회전불량 발생으로 Torque값 감소 및 rpm 상승 (TRV Motor Inverter Over Frequency Alarm 발생 사례) | ||
| + | |||
| + | * Screw Over Speed Alarm 발생 시 하향 조정 후 Alarm Reset, Traveling Lower Alarm 발생시 Speed 상향조정 후 Alarm Reset 실시 | ||
| + | * 지속적인 Alarm 발생시 정비팀 점검요청 의뢰 | ||
| + | |||
| + | * Screw Reclaimer Blockage Alarm 발생 시 하부 측 점검구 Open Check, Apron Chain Conveyor Tail 점검구 Opne Check 막힘 상태, 이물질 간섭상태 확인 후 제거실시,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Reclaimer Traveling Motor Reverse 기동 시 과도한 rpm 설정 운전 지양 Local 기동시 400rpm 이하 운전 | ||
| + | * Reverse 기동 시 Trouble 발생 시 Interlock 조건 비활성화되므로 Local 기동시 반드시 현장 대기 | ||
| + | * 이외 이물질 및 막힘 구간 해소 진행이 불가피할 경우 기계팀 지원요청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펼치기 | ||
| + | |||
| + | ===== Screw Reclaimer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Automatic (Pneumatic) | ||
| + | * Slide Size : 690W x 965L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Top Slide Cover측 분진유입 | ||
| + | * Slide Gate Open / Close Limit S/W 동작 불량 | ||
| + | * Slide Gate 고착으로 인한 동작 불량 발생 | ||
| + | * Air Cylinder 및 구동 Solenoid Valve Air Leak 발생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Slide Gate Open / Close시 Gate Holder 틈으로 분진유입 | ||
| + | * Slide Gate Open / Close시 Limit S/W 주변 분진 유입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 | ||
| + | * Slide Gate 연료로 끼임 및 고착으로 인한 Open / Close 동작 불량 | ||
| + | * Air Cylinder Air 연결부 및 Solenoid Valve 부품 손상으로 인한 Air Leak | ||
| +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Top Slide Cover측 분진유입으로 Gate 동작시 간섭으로 인한 전환 불량 사례 발생, 점검시 수시로 내부 분진제거 실시 | ||
| + | * 특히 Scraper Conveyor-32 경우 W/C Day Bin Silo Front / Rear 측으로 Fuel Filling 위해 Slide Gate-A1 자주동작 하기에 Gate Holder Gap으로 인한 분진유입으로 단차구간 Packing 설치하여 분진유입을 막아보았지만 오히려 Gate 동작시 Packing 끼거나 탈락되는 경우 많아 다른 개선 방안이 필요함. | ||
| + | |||
| + | * Slide Gate Open / Close Limit S/W 경우 대부분 분진 유입으로 인한 간섭으로 동작 불량 발생 주변 분진 제거 및 Cleaning 실시 | ||
| + | * Limit S/W Lever 고착, 내부접점 불량, Gate 사이 연료 끼임 등으로 인한 Full Open, Close 부족으로 Limit S/W Lever 미접촉으로 인한 Alarm 발생 | ||
| + | |||
| + | * 비상시 상탄 루트를 변경하여 연료 공급이 필요한 경우 Slide Gate 고착 방지를 위해 Slide Gate Open / Close Test 실시 | ||
| + | * Slide Gate 내부 고착으로 인한 동작 불량 사례, Scraper Conveyor-33 경우 PKS(WP) Day Bin Silo Fuel Filling 위해 Slide Gate-B2 Normal Open 상태로 유지, 반면 Slide Gate-B1 경우 Normal Close 상태, Close Position 상태에서 Gate 고착이 가중화 되어 Open 필요시 동작이 안되는경우가 많으므로 주기적으로 동작 Test 실시 | ||
| + | |||
| + | * Cylinder Air Line 및 Sol V/V Air Leak 발생시 TM 발행후 정비의뢰 | ||
| + | * IA Leak 발생시 Compressor 압력부족으로 인한 다른 설비 | ||
| +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Slide Gate-A1 경우 점검시 주기적으로 Gate Top Cover 내부 분진 청소가 필요함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able Feeder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Screw Reclaimer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Rack-pinion Type (Motor 1set) | ||
| + | * 용 량 : 85ton/h | ||
| + | * 안전장치 : Speed S/W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Silo 내부 고착으로 인한 배출 불량 | ||
| + | * 배출구 Guide Scraper, Disk Skirt 간섭으로 배출 불량 | ||
| + | * Disk& | ||
| + | * Table Disk 회전불량 발생 | ||
| +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PKS 연료 입고 시 Silo 내부 고착 진행으로 원활한 연료 배출 지연 | ||
| + | * 배출구 Guide Scraper 이물질 및 연료 끼임 현상으로 연료 배출 지연 | ||
| + | * Disk& | ||
| + | * Table Feeder 기동시 배출 Guide Scraper 측 맞고 다음 이송 컨베이어로 떨어지지 않고 Disk에서 연료가 정체되어 배출되지 않는 상태 | ||
| + | |||
| +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PKS 경우 수분함량 10~25% 내외 팜 껄질 섬유질 때문에 Silo 내부에 오래 보관할 경우 고착 현상 진행 Table Feeder 하단부 Bar Gate 취외, Silo 하부 측 타격 실시 | ||
| + | * Silo 내부 고착 예방을 위한 적절한 보관 및 소진기간 필요, 이외 이송 컨베이어 Chute 고착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주기적으로 Chute 고착상태 점검이 필요함 | ||
| + | |||
| + | * 배출구 측 Guide Scarper 이물질 끼임으로 회전 불량 및 Motor 부하 상승 시 정지 후 제거 작업실시, | ||
| + | |||
| + | * Disk& | ||
| + | * Table Feeder Disk 회전 시 Casing 사이 Gap 구간이 서로 다르며 Disk 회전시 Unbalance 의심됨 | ||
| + | |||
| + | * PKS 경우 배출구 측 Guide Scraper로 다음 이송 컨베이어로 배출되어야 하나 떨어지지 않고 Disk 정체되는 현상 발생으로 연료 배출 불량 및 Motor 부하 상승 시 정지 후, 에어건을 이용하여 Guide Scraper 방향으로 설치후 자연 배출 유도 실시 후 어느 정도 Disk 구간 연료가 해소 되면 재기동 실시 | ||
| + | * Table Feeder 저속 기동 지양, | ||
| + | |||
| +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역회전이 필요한 상황이면 현장 설비 점검 간섭 여부 확인 후 기동 및 장시간 기동 금지 \\ (Guide Scraper 연료 정체 문제 발생) | ||
| + | * Table Feeder-A/B 경우 Guide Scraper 설치 각도가 다르며 추후 배출의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설비개선이 필요한 사항임 | ||
| + | * Disk 회전 불량 시 Table Feeder Disk Ring Gear Tooth 마모 및 윤활 상태 확인, 하부 측 Disk Roller 회전상태 점검 확인 | ||
| + | * PKS 하역 시 Silo 하단부 Bar Gate 고착 방지 위한 적당한 조절이 필요함 (필요시 취외) | ||
| + | * 이외 이물질 및 막힘 구간 해소 진행이 불가피할 경우 기계팀 지원요청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ruck washing System(세륜장)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Screw Reclaimer ===== | ||
| + | |||
| + | ==== 설비 제원 ==== | ||
| + | |||
| + | * 형 식 : Grating 8-Roll Type, Scraper Drive, Water Pump | ||
| + | * 규 격 : W2,200 x L 5,340 x H2,047, 최대폭 2,800mm | ||
| + | * 용 량 : 1대당 3 Liter, 보충용수 1대당 2 ~ 6L 보충수 | ||
| + | * 부속설비 : 근접 Sensor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 + | |||
| + | |||
| + | ==== 발생현상 ==== | ||
| + | |||
| + | * 세륜장 Pit 용수 부족으로 인한 Water Washing 불량 | ||
| + | * Photo Sensor 감지 불량으로 오동작 발생 | ||
| + | * Sludge Scraper 이물질 인한 동작 불량 | ||
| + | |||
| + | ==== 발생원인 ==== | ||
| + | |||
| + | * 세륜 Pit 용수부족 및 이물질로 인한 Washing Pump 흡입불량 | ||
| + | * 근접센서 오염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 | ||
| + | * Sludge Scraper 기동시 돌, 자갈, 기타 이물질등으로 동작불량 | ||
| + | |||
| + | |||
| + | ==== 조치방법 ==== | ||
| + | |||
| + | * 세륜장 Pit 용수 보충후 Truck Water Washing Pump 기동 실시 | ||
| + | * Pit 약 90% 용수 보충후 Service Water V/V 필히 Close, Over Flow시 Sump Pump 넘어가 수위가 높을 경우 Pump 2대 연속 기동 되므로 주의 필요함 | ||
| + | |||
| + | * 세륜장 차량 인식 근접센서 경우 센서 부근 오염물로 인한 오동작 발생시 Sensor Cleaning 실시 | ||
| + | * Sensor Cleaning 인식 불량 및 오동작 발생할 경우 Local 전환하여 점검요청 필요함, 이외 근접 센서 (적외선) 인식 거리가 1m 이상에도 감지하므로 주변 차량 정차시 계속 Water Washing 분사 되므로 주변구간 차량 주차 금지 | ||
| + | |||
| + | * 세륜장 Pit 경우 Truck Washing시 모래, 자갈, 흙, 기타 이물질 등이 씻겨나가 Pit Scraper가 Sludge Pit로 밀어낼 때 Scraper 이물질 끼어 동작불량 발생 시 해당 부근 간섭 이물질 제거 실시 | ||
| + | * 세륜장 Pit 및 Sludge Pit 경우 Sludge 어느정도 찼을 경우 준설작업 요청 | ||
| + | |||
| + | |||
|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 + | |||
| + | * 겨울철 동결 방지를 위한 세륜장 출차 부근 열선 동작 상태 점검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wo-way Chute Trouble 시 조치사항 ===== | ||
| + | ++++ 펼치기 | | ||
| + | |||
| + | ===== Screw Reclaim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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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설비 제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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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형 식 : Air Cyliner 구동 Pneumatic Type | ||
| + | * SIZE : 630×660 (Inlet) | ||
| + |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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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발생현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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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Damper(Flap) 고착 및 겨울철 동결로 인한 전환불가 | ||
| + | * Air Cylinder Piston Rod 전진/ | ||
| + | * Damper Arm 고정 분할핀 헐거움, Damper 유격 발생 | ||
| + | * 전환 방향 Limit S/W 동작 불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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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발생원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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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Damper 내벽 사이 연료 고착으로 전환불량 및 겨울철 동결로 인한 고착 가중 발생 | ||
| + | * Air Cylinder Piston Packing 손상으로 인한 Air Leak 및 공급압력 부족으로 전/후진 불가 | ||
| + | * Two-way Chute Damper 반복적인 전환으로 고정 분할핀 헐거움 및 Damper 유격 발생으로 전환시 완전히 넘어가지 않는 현상으로 Position Gap 발생 | ||
| + | * Damper 방향 전환시 Limit S/W 레버형 (Touch Bar) 접점 불량으로 Alarm 발생 및 Limit S/W 미접촉으로 부동작 발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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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조치방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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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Two-way Chute Damper 내부 고착해소 실시 후 재전환 및 물리적으로 방법으로 도구를 이용하여 전환하는 방법 | ||
| + | * Chute 및 Damper 변형으로 인한 전환 불가 발생시 물리적으로 전환할 경우 설비 손상주의 체인블럭을 Damper Arm측 설치하여 전환방향 Command 동작이후 체인블럭 이용하여 전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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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Air Cylinder Piston Packing 손상시 즉시 보수가 필요하며 에어 공급압력이 부족하거나 Air Line 문제 발생시 전환불량 사례도 발생함. | ||
| + | * Regulator Air 5~7㎏/ | ||
| + | * 공압 Solenoid Valve측 전원 미인가 및 손상으로 동작 불량시 교체실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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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Two-way Chute Damper Shaft Arm 고정 Lock Bolt 헐거움 및 체결상태 불량시 Bolt Tighten 실시 | ||
| + | * 육각 Bolt Type 으로 무리한 조임으로 뭉개짐 발생주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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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Two-way Chute 전환시 Damper Arm Limit S/W 조절 레버 간격 맞지 않아 Alarm 발생시 Touch Lever 조정실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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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Two-way Chute Damper 내부 고착해소 실시 후 재전환 및 물리적으로 방법으로 도구를 이용하여 전환하는 방법 | ||
| + | * Chute 및 Damper 변형으로 인한 전환 불가 발생시 물리적으로 전환할 경우 설비 손상주의 체인블럭을 Damper Arm측 설치하여 전환방향 Command 동작이후 체인블럭 이용하여 전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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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Air Cylinder Piston Packing 손상시 즉시 보수가 필요하며 에어 공급압력이 부족하거나 Air Line 문제 발생시 전환불량 사례도 발생함. | ||
| + | * Regulator Air 5~7㎏/ | ||
| + | * 공압 Solenoid Valve측 전원 미인가 및 손상으로 동작 불량시 교체실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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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Two-way Chute Damper Shaft Arm 고정 Lock Bolt 헐거움 및 체결상태 불량시 Bolt Tighten 실시 | ||
| + | * 육각 Bolt Type 으로 무리한 조임으로 뭉개짐 발생주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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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Two-way Chute 전환시 Damper Arm Limit S/W 조절 레버 간격 맞지 않아 Alarm 발생시 Touch Lever 조정실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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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점검중 주의사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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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고착해소 및 점검이후 Two-way Chute 전환시 Air Cylinder 및 Damper Position 반드시 확인필요함, | ||
| + | * 이외 트러블 해소가 불가피할 경우 정비팀 지원 요청 | ||
| + | * Air Cylinder Cushion (Speed) Valve는 초기 Setting 이후 거의 조정할일 없으나 조정이 필요할시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조정이 실시 | ||
| + | * Two-way Chute 내부 Damper 세라믹 Liner 손상 상태 점검 | ||
| + | * 설비 부속품 손상처 정비팀 작업 완료시 동작 Test 및 작업상태 Check | ||
| + |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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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Truck Washing Trouble|10. Truck Washing Trouble]] | ||
| - | [[.:Fly Bottom Ash System|11. Fly, Bottom Ash Syste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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