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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on Conveyor-26, 27 막힘 시 조치사항
작업 순서
- Conveyor-26, 27 Overload Trip 발생 및 Level Switch 동작
- Two-way Chute-21, 22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Conveyor-26, 27 Head chute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전체적인 막힘 구간 판단
- Two-way chute-21, 22 점검구 통해 해소작업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Conveyor-26, 27 head chute 점검구 통해 해소작업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연료 막힘 해소작업이 완료되면 설비 잔 연료 이송 및 무부하 기동 점검 상태 실시
점검중 주의사항
- 막힘 해소 완료 후 Level Switch Cleaning 실시.
- 해소작업은 항시 2인 1조로 작업 해야 하며 연료 제거를 위해 후단 컨베이어 Belt Conveyor-30 기동 시 주의가 필요
Belt_conveyor_trouble 시 조치사항
Belt Conveyor
설비 제원
- 형 식 : BC750W×147.269ML×39.755MH (Take-up: Gravity Type)
- 용 량 : Max.) 85ton/h
- Speed : 74m/min
- 안전장치 : Speed S/W, E-Stop S/W, Pull Code S/W, Chute Plugged S/W, Sway(Alignment) S/W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발생현상
- Idler (Carrying, Return, Impact), Guide Roller 마모 및 손상
- Belt 손상 및 귀 부분 절개 발생
- Belt Deviation(사행) 발행
- Pulley Lagging Rubber 마모 및 이물질 간섭
- Take-up Weight Box Belt Tension 늘어짐 발생
- Belt Cleaner 마모 및 손상
발생원인
- Idler 장기간 기동으로 마모로 인한 손상 및 Bearing 손상으로 회전불량 발생
- 벨트 귀 부분의 손상부에서 흡습 함으로써 변형이 생김, 주된 원인은 사행으로 인한 Frame 간섭
- Belt 사행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은 Belt를 지지하고 있는 기계 부분과 Belt 자체의 연관 관계에 그 원인이 있어 일어남
- Frame 설치 결함
- 좌/우 Frame 높이가 일정하지 않음
- Idler에 의한 원인
- ldler는 정확한 높이를 유지하며 Frame 위에 설치 되어야 한다, 이것은 Frame진행 방향과 일치하여 정확한 각도로 유지하여 설치되어야함
- Roller 회전 불량 발생 시 Slip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사행의 원인이 됨
- Roller 표면의 손상 및 이물질 등 간섭으로 회전저항 증가시키며 회전 방해할 수 있음
- Pulley에 의한 원인
- 접촉 면적 및 접촉 압력이 Roller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Pulley 회전에 문제가 생기면 사행은 더욱 크게 생김
- Pulley 편심 표면적이 파괴되었거나 힘을 받아 축이 휘었을 경우 사행 발생
- Pulley Lagging Rubber 마모 및 손상으로 회전상태에서 편심이 생기고 사행 발생의 원인이 됨
- Take-up에 의한 원인
- Take-up Unit 고정식(Screw 식) 과 Trolley (중력식) 있으며 Bio#1호기 경우 Trolley Type (Count Weight)으로 중력에 의한 무게 조정을 잘 해주지 않으면 Belt의 사행 발생 됨
- Sliding Unit에 의한 원인
- Skirt, Cleaner 등은 Belt 표면적과 Sliding이 Belt 중심과 연관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어 저항이 일정하도록 유지하게 조정, 설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사행이 발생 됨. 보통 Cleaner Gap 간격은 Belt와 약 10mm 간격을 두고 설치하나 Belt 상태와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Belt 자체에 의한 사행
- Belt 자체의 재료 성질적 장력 저항에 의해 Belt 내부는 고무 자체의 장력과 외적인 요인에 의한 장력을 받고 있다
- Belt 접합 불량에서 발생하는 사행
- 이외 연료량이 일정하지 못한 경우 혹은 편중되어 연료가 실릴 때 사행이 원인이 된다
- Pulley Lagging Rubber 마모로 인해 Slip 동반한 사행 발생, 이외 Main Belt Conveyor-30 경우 Tail Pulley 못, 피스 등이 박혀 손상을 촉진 시킴
- Take-up Weight Box Belt Tension 늘어짐 발생 보통 벨트 길이 50m 이상인 경우 Count Weight Take-up 적용함, Belt 신축을 자율적으로 조절하여 부하 시 Belt에 필요한 신연을 유지함 다만 Belt 자체의 재료 성질적 장력 저항 등 이외 여러 가지 요인으로 너무 늘어날 경우 문제가 발생하므로 주기적인 점검 필요함.
- Belt Conveyor Cleaner 경우 Head Pulley 1차, 2차 Tail 부근 Return구간 V-Type Cleaner 구성되어 있다. Main Belt Conveyor-30 경우 우드칩 상탄 시 이물질(못,피스) 및 철편 유입으로 (*우레탄 재질) Cleaner 손상이 자주 되며 이 손상으로 인해 Belt 손상우려 및 절개의 원인이 됨.
조치방법
- ldler 마모 및 손상으로 인한 회전 불량 시 즉시 교체하여 추가적인 Belt 손상을 방지할수 있다.
- ldler Trough Angle 구조상 Belt와 Roller 하중이 실리지 않아 안 닿는 경우 제외. 단 Transition Idler 이용하여 각도 조절이 가능한 구간은 조정필요
- Belt 귀 부분의 절개 경우 손상 부분의 보수를 실시
- 단 기동 중 귀 부분 손상이 발생한 경우 신속히 절개 부분 컷팅후 상탄 재기동 필요함, 절개 끝단 부위는 완만한 각도로 디자인 컷팅이 필요하며 너무 각진 모양으로 컷팅시 Belt 기동시 Sway S/W를 간섭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정지되므로 주의가 필요함
- Belt Deviation(사행) 발행 시 Carrying, Return Self Idler 구간 조정을 통해 바로 잡음, Idler Stand Beacket 조절하여 바로 잡음, 특정 구간 낙탄 발생으로 Idler, Pulley 간섭으로 인한 사행 발생 시 구간 청소 실시
- 사행은 무부하 시 점검 후 조정해야 하며, 부하 시 상태도 달라질 수 있으니 점검 및 주의가 필요하며, 사행이 심할 경우 상탄량을 줄여 사행을 최소화 하는 방법도 있다.
- Tail Pulley 이물질 유입 방지를 위해 Tail Return 구간 V-Type Cleaner Gap 상태 확인, Belt 기동 시 순간적으로 튀는 경우 이물질이 Tail Pulley측으로 유입되는 경우도 있음, 주기적으로 Check 후 Belt 및 Pulley 이물질 제거 실시
- Tail Pulley 이물질(못, 피스) 유입으로 손상 발생, 방지를 위한 설비개선 대책이 필요
- 보통 Belt 심하게 늘어질 경우 Weight Box 무게조정을 하거나 Belt 절단 후 재접합하는 방법이 있다.
- Belt 신규로 교체 시 Take-up 구간 Weight Box 길이 Check가 필요하며 늘어질 때마다 기록필요함, 너무 쳐질 경우 Wire Rope 고정상태를 확인하여 여유길이가 있을 경우 길이 조정이 필요하며, Belt Tension 심하게 늘어져 Weight Box 고정 Wire가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고 끊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함
- Belt Cleaner 마모 및 손상 시 즉시 Cleaner 교체실시 추가적인 Belt 손상 방지
- H-Type, P-Type 경우 Cleaner Tip만 따로 교체가 가능함
Bucket_elevator_trouble 시 조치사항
Bucket Elevator
설비 제원
- 형 식 : PKS(WP) Chain+bucket type, Bio(WC) Belt+bucket type
- 용 량 : 50ton/h, 160ton/h
- 안전장치: Level S/W, Speed S/W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발생 현상
- 기동중 Bucket Elevator Motor Hi Currnet Trip
발생 원인
- 연료과다 투입으로 인한 Motor Hi Currnet(45A) Trip
- 연료이송설비 이물질으로 인한 Motor Over Load (Hi Currnet) 정지
- Buket Elevator Bucket 변형 및 손상으로 인한 Motor Ampere 상승
- Chute 막힘으로 인한 Motor Over Load Trip
- Bucket Elevator Unit (Reducer, Coupling, Back Stop Clutch등 손상)
조치 방법
- Bucket Elevator Tail 점검창Open 막힘 및 이물질 걸림 상태 확인
- Pulley 및 Bucket 간섭 및 고착 구간 제거
- Bucket Elevator 설비 중간 위치 점검창 Open 고착 및 막힘 정도 확인
- Bucket에서 이송되지 못한 잔 연료 확인, Return 구간 막힘 정도 확인
- 상부 Two-way Chute 점검창 Open 고착 및 막힘 정도 확인
- Chute까지 차고 올라왔을 경우 전환 방향 Conveyor 하단부까지 체크 후
연료제거 및 막힘 해소 실시
- 말단 Conveyor 점검창 Open 고착 및 막힘 정도 확인
- Conveyor까지 연료가 꽉 차 있다면 고착 및 막힘 구간 해소 실시 후
Local 기동하여 연료를 조금씩 해소후 막힘 해소 반복 실시
- 막힘 해소 완료 후 Inching Mode 전환 후 Bucket 잔 연료 해소 후 무부하 기동 설비 전체적인 상태 점검 실시
주요 Trouble 사항
- 상하부 막힘
- Bucket 손상,변형
-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Trouble
- 구성설비 손상
점검중 주의사항
- 막힘 발생형태 (연료고착, 이물질 유입등) Check
- Tail Pulley 연료 말림 상태 반드시 Check 후 제거
- 이외 이물질 및 막힘 구간 해소 진행이 불가피할 경우 기계팀 지원 요청
- 설비 Local 조작은 반드시 현장 운전원 조작 해야하며 임의로 정비팀 조작 금지함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Bucket Elevator 막힘 시 조치사항
작업 순서
- Bucket Elevator Overload Trip 발생 및 Level Switch 동작
- Bucket EV tail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Bucket EV 2~3F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Two-way chute 하역 진행 방향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말단 Conveyor Tail 측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Bucket EV head 측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전체적인 막힘 구간 판단
- Biomass EPS CCR 파트장 보고
점검중 주의사항
- 기계팀 막힘 해소 이후 재기동 시 Inching 운전을 통해 전체적인 설비 상태를 확인
- 막힘 시 추가 압착 우려로 임의로 조작 금지, 기계팀 확인 후 기동 요청시 조작
- Bucket EV Tail Pulley Carrying, Return 구간 연료 정체상태 반드시 확인 (필요시 Tail Large Cover Open 하여 제거)
- Bucket EV 전 설비 Back Stop Clutch 설치로 역회전 기동 조작 금지
- 항시 막힘 해소 과정은 말단 설비부터 진행하며 확인 해야한다
Chain conveyor trouble 시 조치사항
Chain Conveyor
설비 제원
- 형 식 : Chain+Apron Type, Chain+Drag(Scraper) Type
- 용 량 : 40ton/h (WC) 160ton/h (Biomass), 50ton (PKS,WP)
- 안전장치 : Level S/W, Speed S/W, Pull Code S/W, E-Stop S/W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발생현상
- Chain Roller 회전 불량 마모(변형), 손상 Motor 부하 상승
- Scraper 손상 및 마모(변형), 인한 Motor 부하 상승
- Chain Tension 불량(이완, 수축)으로 구동시 이음 및 Motor 부하상승
- Sprocket Tooth 마모 및 Chain Tension 불량으로 회전 시 연료 끼임으로 이음 및 Motor Trip
발생원인
- Chain Roller 측 연료(분진, 목분) 형태 연료가 Roller 틈 사이로 빈번하게 끼임 발생으로 회전불량(손상, 변형) 발생 및 Motor 부하 상승
- Scraper 이물질에 의한 손상 및 장기간 기동으로 마모
- Endless 감긴 Chain Pan(Scraper) 장기간 기동 및 이물질로 인한 손상 마모 및 손상
- 구동 Shaft Sprocket Tooth 마모 및 손상으로 인한 Chain 좌/우 불균형 및 Tension 불량 사례 발생
조치방법
- Roller 마모 및 손상 부분은 전량 교체가 필요, 일시적 Motor 부하 감소 방법으로 Chain&Roller 측 Oil 도포 실시
- Roller측 분진, 목진 유입으로 회전불량 유발 및 고착 가중화 설비개선 필요한 사항
- Scraper 손상으로 설비 기동 시 문제 발생 시 교체 및 보수 작업실시
- Chain Tension(이완, 수축) 문제로 기동 시 문제 발생 시 Take-up 조정
- Chain Tension 장력 조절 시 최대 허용 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 Chain 장력이 너무 강하면 마모를 촉진하고 수명을 줄일 수 있다. 이외 Chain Link 부위가 고착으로 꺾여서 움직이는 사례가 발생하므로 점검 시 확인이 필요함
- Scraper 끼임 현상 발생 시 주변 고착 연료 및 이물질 제거 실시
- Scraper Conveyor-32 경우 특히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상탄 시 주의
점검중 주의사항
- 역회전 방지 Back Stop Clutch 설치된 설비는 역회전 기동 금지 주의
- 작업 시 차단기 격리 확인 및 해당 설비 DCS Disable 활성화
- Chain Tension 조정 시 무부하 상태에서 조절할 것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
Drum Magnetic Separator 막힘 시 조치사항
작업 순서
- Drum M/S Overload Trip 발생
- Drum M/S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철편 이송 배출 Chute 점검구 open (내부 육안 점검)
- 전체적인 막힘 구간 판단
- 철편 이송 배출 Chute 점검구 통해 해소 작업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Drum M/S 점검구 통해 해소 작업 실시 (air gun, 각종 해소 도구)
- 해소 완료 후 Drum M/S 무부하 기동 후 전체적인 설비 상태 확인
점검중 주의사항
- Drum M/S BRG 측 철편 유입으로 기동 시 이음 발생 시 간섭 이물질 및 철편 제거
- Drum M/S 철편 막힘 해소 시 LCS Local 전환 및 E-Stop 활성화
Dust collector trouble 시 조치사항
Dust Collector
설비 제원
- 형 식 : Bag Filter, Pulse Jet Type
- 부속설비 : Screw Conveyor, Rotary Valve, Air Knocker
- 상세사양은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 참고
발생현상
- Bag Filter Air Pulsing Diaphragm V/V 동작 불량
- Speed S/S Plate 간격 불량으로 미인식 발생
- Hopper 하부 막힘으로 인한 Level S/W 동작
- Bag Filter 오염 및 손상으로 인한 차압 상승
- Turbo Fan 구동 V-Belt 손상
- Suction MOV 구동 불량
발생원인
- Diaphragm V/V Seat 손상, Solenoid V/V Coil 손상
- 분진 및 이물질 간섭으로 인한 Sensor측 미감지 신호 발생
- 수분의 의한 Dust 고착으로 원활한 배출 불량
- 교체주기 도래 및 Bag Filter 손상, Air Pulsing 불량으로 Dust 차압 상승
- Turbo Fan 구동 V-Belt 경화 및 마모 (Crack) 등 절손
- 내부 고착으로 인한 동작 불량
조치방법
- Regulator Air 5~7㎏/㎠ 공급 압력 확인, Air Pulsing시 Diaphragm Sol V/V 전원인가 상태 확인, Diaphragm Seat 손상으로 Air Leak 발생으로 동작 불량시 전단 V/V Close이후 정비팀 교체 요청 실시
- Air Head 공급측 Union Connector 부속품도 손상으로 Air Leak 자주 발생하니 Check
- Screw Conveyor, Rotary V/V 측 Speed Sensor 발생 신호 경우 대부분 Sensor측 분진 축적으로 인한 미인식, Plate 회전시 고정불량 및 감지 거리 Gap 발생으로 미인식으로 인한 Alarm 발생하므로 주변 Sensor 부근 Cleaning 및 Plate 회전 및 고정볼트 체결 상태 확인후 불량시 Tighten 실시
- 근접감지 센서 경우 검출 방식의 따라 감지하는 물체, 거리가 다름 참고바람.
- 여과포 수분의 의한 Dust층이 형성되어 Cake 현상으로 막힘 발생 이외 Hopper 격벽 부근으로 수분에 의한 고착현상 발생으로 막힘 발생시 Bag 교체 시기 및 오염, 손상 상태 확인후 교체 실시 및 하부측 Hopper 막힘 으로 인한 배출 불량 발생시 집진설비 정지후 하부 Hopper 점검구 Open 하여 막힘 정도 확인후 내부 Cleaning 실시 Air Gun 및 해소도구 사용. 막힘 및 오염 구간 Cleaning 이후 하부 Rotary V/V 점검구 Open하여 배출상태를 확인한다.
- 특히 PKS 연료의 경우 수분에 의한 Duct Suction, Discharge Line 빈번하게 막히는 현상 발생 하므로 주의가 필요함.
- Dust Collector 차압상승 원인 및 대책
- 풍량이 과다
- Outlet Damper 개도 조정
- 여과포 오염이 심할 때
- 교체 및 Cleaning 실시
- Dust 여과포(bag filter) Cake 현상
- 집진 개시전 10~20분 및 미리 기동시켜 최대한 건조시킨다.
- 탈진주기 신호 불량
- 다이어프램 점검, 압축공기 라인 및 에어유니트 점검
- Dust Collector 기동은 컨베이어 정지 후 약 10분간 집진기 탈진 기동
(내부 분진 완전 제거 및 고착 예방차원) - Dust Collector 차압 정상 운전범위 20 ~ 250mmH20, Vent Filter 20 ~ 180mmH2O
- Filter 교체이후 일시적으로 차압 상승 발생시 집진기 정지이후 수동 펄싱 진행
탈진실시 이후 재기동
- Turbo Fan V-Belt 경우 경화 및 마모로 인한 손상시 즉시 정비팀 교체 요청 실시
- Turbo Fan 구동축, 종동축 Pulley 홈 마모도 Check 필요함. 2줄걸이 or 3줄걸이 V-Belt 경우 Pulley 홈 마모로 인해 V-Belt가 엉켜 손상을 야기시킴, V-Belt 교체시 적절한 장력 조정이 필요함 (헐거울 경우 Belt Slip 원인)
- Dust Collector Suction MOV 경우 내부 고착으로 인한 전환 불량시 수동 밸브 이용하여 Open / Close 수동 조작하여 전환 실시
- 전동 Actuator 수동 전환 조작시 수동 Lever Hand 전환후 수동밸브 조작 요망.
점검중 주의사항
- Rotary V/V 구간은 막힘시 점검이후 정비팀 작업 요청 실시, 기동중 절대 해소도구 이용하여 작업금지, 안전사고 예방
- Dust Collector MOV 수동 조작 필요시 고착으로 인한 밸브 조작이 안될 경우 무리한 조작으로 핸들 고정핀 손상될수 있으므로 전환 불가시 정비요청 바람
- PKS 연료 입고후 집진기 흡입, 배출 배관 곡관부측 점검구 통해 막힘 상태 주기적으로 확인
- 모든 작업은 CCR 보고 후 PFW (안전작업허가) 승인 이후 작업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