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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_대응_설명서:2호기:현장점검 [2025/03/31 14:56] baecy현장_대응_설명서:2호기:현장점검 [2025/05/02 17:47] (현재) – [Troughed Chain Conveyor] baecy
줄 19: 줄 19:
 ==== 청각 ==== ==== 청각 ====
  
-청각은 시각과 비슷하게 기존에 인지하고 있는 패턴과 다른 것을 즉각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발생 위치의 특정이 곤란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나 소리의 특성인 반사와 회절을 이용하여 낮은 정밀도로 위치를 특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후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추가적인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청각은 시각과 비슷하게 기존에 **인지하고 있는 패턴과 다른 것을 즉각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발생 위치의 특정이 곤란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나 소리의 특성인 반사와 회절을 이용하여 **낮은 정밀도로 위치를 특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후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추가적인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
  
 점검 동선에서 발생한 이음을 상기한 방법으로 위치를 판단하고 발생원을 감지하는 방식으로 활용한다. 점검 동선에서 발생한 이음을 상기한 방법으로 위치를 판단하고 발생원을 감지하는 방식으로 활용한다.
줄 36: 줄 36:
 ==== 후각 ==== ==== 후각 ====
  
-후각은 즉각적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발생원 감지, 범위, 위치 특정 여부가 다양하게 변화한다. 또한 후각 피로로 인해서 감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감각으로 얻는 정보들과 교차 검증이 필요하다.+후각은 **즉각적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발생원 감지, 범위, 위치 특정 여부가 다양하게 변화**한다. 또한 **후각 피로로 인해서 감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감각으로 얻는 정보들과 교차 검증이 필요하다.
  
-상기한 시각, 청각과 달리 주변 공기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실내/외, 풍향과 풍속, 기온, 습도 등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 만큼 고려할 사항이 많다. 하지만 필요한 여건이 갖춰지면 시각, 청각의 감지 범위 밖에서도 감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상기한 시각, 청각과 달리 주변 공기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실내/외, 풍향과 풍속, 기온, 습도 등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 만큼 고려할 사항이 많다. 하지만 **필요한 여건이 갖춰지면 시각, 청각의 감지 범위 밖에서도 감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로 화재 발생 여부 판별에 용이하며 특유의 방향성이 있는 윤활유, 분진 유출 등의 감지도 가능하다. 주로 화재 발생 여부 판별에 용이하며 특유의 방향성이 있는 윤활유, 분진 유출 등의 감지도 가능하다.
줄 45: 줄 45:
  
 ==== 촉각 ==== ==== 촉각 ====
 +
 +진동은 생각하는 것보다 멀리 전파되므로 넓은 범위의 주변 설비 이상 유무를 감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때로는 Treatment Tower 전체가 진동할 정도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
 +점검시 워크웨이, 구동부, 케이싱 등에 느껴지는 진동을 통해서 보다 높은 정밀도로 설비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
 +온도는 진동 보다는 조금 더 즉각적으로 감지가 가능하며 열원과의 거리에 따른 변위를 감지하는 것으로 위치 특정이 가능하다.
 +
 +=== 열화상(적외선) 카메라 ===
 +
 +{{:현장_대응_설명서:2호기:thumb-1847839493_d9krmin4_3a3bfa19447de8cf4928aa431e101db9f62208da_750x563.jpg?nolink&400|열화상 카메라}}
 +
 +위 사진과 같이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표면에서 방출하는 적외선의 파장으로 온도를 감지하고 그 차이를 색으로 변환하여 시각적으로 온도를 확인하고 발열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정확하게 특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
 +=== Vibration Guage Stick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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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_대응_설명서:2호기:diagnosispic.jpg?nolink&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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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심캠 모터를 이용해서 진동을 발생하는 설비의 경우 위 그림과 같은 스티커를 진동방향을 고려해서 부착하고 기동하면 수직/수평의 진동강도를 수치화하여 Vibration Feeder와 같이 진동을 이용하는 설비의 변위 측정을 통해서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근거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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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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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 마모, 손상 부위 및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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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roughed Chain Convey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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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역에 8개((Wood Pellet 1~3, Wood Chip 1~5)), 상탄 14개((Wood Pellet 1~2(A,B,D,E), Wood Chip 3~4(A,B), 5(A,C) )) 가 있으며 FHS((Fuel Handling System))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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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현장에서 주로 발견되는 이상은 다음과 같다.
 +
 +=== Casing ===
 +
 +== 시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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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비의 하부, 측면, 점검창 주변에 쌓여 있는 분진의 형태와 양으로 분진 유출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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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1 - 설비 하부에 원뿔 형태로 쌓여있는 분진과 실제 핀홀 위치//
 +
 +//사진2 - 설비 측면 모서리에 쌓여있는 분진과 체인과 간섭으로 유실된 케이싱 볼트//
 +
 +//사진3 - 수직 또는 사선으로 설치된 점검창 하부에 쌓여있는 분진과 실제 유출 위치//
 +
 +== 청각 ==
 +
 +Carrier와 케이싱 하부 간섭, 체인 부식으로 줄어든 작동 범위에 의한 체인과 상부 간섭 등을 판별하고 용이하다.
 +
 +//영상1 - Carrier와 하부 판 마찰음 영상//
 +
 +//사진2 - 5A 상부 케이싱 변형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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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ute ===
 +
 +== 시각 ==
 +
 +볼트 주변, 접합부, 점검창 주변에 쌓인 분진으로 유출 위치를 판단하는 것이 용이하다.
 +
 +//사진1 - 볼트 탈락으로 분진 유출//
 +
 +//사진2 - 접합부 마모로 인한 분진 유출//
 +
 +//사진3 - 점검창 하부 분진 유출//
 +
 +== 청각 ==
 +
 +경사가 있는 슈트의 경우 낙하하는 연료와 슈트의 충돌음으로 마모가 예상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
 +
 +//영상1 - 5A Head Chute 연료 충돌 위치 페인트 탈락//
 +
 +=== Motor G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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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rrier & Cha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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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De-Dust Un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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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tary Val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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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enoid Valve ===
 +
 +=== Expansion Tub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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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ddy Current Separa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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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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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mper ===
 +
 +-----
 +
 +==== Shredder ====
 +
 +=== Drum ===
 +
 +=== Mesh ===
 +
 +=== Ram ===
 +
 +-----
 +
 +==== Drum Magnetic Separator ====
 +
 +=== Casing ===
 +
 +=== Speed Switch ===
 +
 +-----
 +-----
 +
 +===== 효율적인 점검을 위한 기본 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