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싱글 구동 : 1조의 구동부(Motor 1대에 Pulley 2개)
    • 1개의 Drive Pulley로 구동시키는 간단한 방법
  2. 탠덤 구동 : 기계적으로 결합된 2조의 구동부(Motor 1대에 Pulley 2개)
    • 싱글구동으로 산출된 원주력으로 운반할 수 없는 경우 또는 선택된 Belt가 경제적이 아닌 경우
  3. 듀얼 구동 : 2조의 독립된 구동장치(모터 1대에 Pulley 1개가 2Set)
    • Belt를 S자형으로 건 탠덤 구동에 있어서 2조의 Drive Pulley를 독립시킨 구동 방식
  4. 멀티플 구동 : 3조 이상의 독립된 구동 장치
    • 다원동기 또는 다중구동이라 하며 탠덤 구동에 다수의 구동장치를 사용하는 방식
  5. 투모터 구동 : 2대의 전동기로 1개의 Pulley를 구동하는 방식

Motor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회전기기, 동력원

Coupling

  1. Fluid Coupling
    1. 전동기와 피동기의 연결부로서 피동기기의 과부하나 충격에 의한 관련기기를 보호하는 안전장치, 기동시 점진적으로 부드럽게 토오크를 전달.
    2. 구성 및 주요 명칭
      • Impeller : Motor에 의해 구동(펌프 역할)
      • Runner : Impeller에 의해 구동(터빈 역할)
      • Casing
      • Fusible Plug : 유체 Coupling 온도가 143℃ 이상 될 때 Fuse가 Oil을 분출하여 기기보호
    3. Fluid Coupling 장점
      • 원동기의 기동이 안전하고 기동 전류가 작다
      • 기동시 원동기의 Torque가 적다
      • 부하를 건 상태로 기동이 가능하고 부하측을 부드럽게 기동시킬 수 있다
      • 원동기나 부하 측으로부터 충격이나 진동을 흡수할 수 있어 기계의 손상을 방지하여 기계의 수명이 연장됨.
      • 전달효율이 높다(97% 정도)
      • 정, 역회전 어느 쪽으로도 사용 가능
      • 유량의 증감에 따라 자유롭게 기동 Torque 조정이 가능하다
    4. 슬립율 : 1.5%~6% 범위내에서 적용
  2. Gear Coupling
    • 탄성체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큰 동력 전달이 가능하고 고속에도 견딜 수 있다
    • 전달 마력에 비하여 소형, 경량이고 고속회전에도 사용이 가능
    • 편심, 편각, 축 이동 오차를 흡수하므로 기기를 보호하면서 강력한 힘 전달 가능
    • 적용장소에 따라 대형, 특수형으로 구분
  3. Flange Coupling
    • 지름이 큰 축과 고속회전축에 적당, 공장 전동축 또는 일반기계의 커플링으로 널리 사용
    • Backlash가 없고 비틀림 강성이 크다
    • 수명이 길다
    • 연관 기기를 움직이지 않고도 분해, 조립이 가능
    • 돌발 사고에 안전
    • 고온, 고속에 사용 가능
  4. Disk Coupling
    • 허브, 스페이서, 디스크 팩의 3가지 주요 부품으로 구성
    • 스틸로 되어있어 튼튼하고 큰 토오크를 전달
    • 디스크 팩은 스테인레스 강판으로 제작되어 복귀 강성이 크고 유연함.
  5. Jaw Coupling
    • 허브 이빨과 우레탄 Element의 완충에 의해 동력을 전달
    • 비틀림 강성이 크고 충격완화 및 진동 흡수 능력이 우수
    • 내마모성, 내오존성, 내유성, 내약품성이 우수
    • 구조가 간단하고 전동 능력에 비해 소형임
    • 윤활유 불필요
  6. Simplex Coupling
    • 허브와 소켓 사이에 Rubber Block을 끼워 충격을 완충 시키면서 동력을 전달하는 구조
    • 비틀림과 진동에 강한 구조로 발전기나 Piston Compressor 사용 시 우수
    • Rubber Block의 신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Coupling 성능이 우수
  7. Rubber Coupling
    • Rubber를 플랜지, 압축링 볼트에 결합하여 충격을 완충 시키며 동력을 전달하는 구조
    • 축의 편심, 편각을 광범위하게 흡수
    • 구조가 간단하여 장착이 쉽고 고무 분 해시 관련기기의 분해나 이동이 불필요
    • 윤활유 불필요
    • 저소음

Brake 선정 기준

  • 소요 제동 Torque를 확보할 수 있는가
  • Brake Drum의 마찰면 온도 상승을 한도 내로 억제할 수 있는가
  • Drum 주변 속도가 제한치를 넘지 않는가
  • 조작부분의 온도 상승을 제한 내로 억제할 수 있는가

Motor의 회전수를 16:1~25:1로 낮추어 Belt Speed를 적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치

경사진 Belt 정지 시 Belt의 역회전을 방지